2023년 1월 3일 새벽에 앱이 프로덕션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하고 오전에 몇몇 커뮤니티에 글을 썼습니다.
1. 커뮤니티 반응
국내 커뮤니티도 쓰긴 했지만 reddit이 가장 조회수가 많고 유입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. ( 같았습니다 라고 쓴 것은 제가 링크별로 구분을 할 수 있게 만들지는 못해서 그렇습니다. 다만 유입되는 유저의 국가를 보면 외국이 국내보다 많았습니다 )
(2023년 1월 4일 00:45 기준)
Reddit, Android : 조회수 ~2300, 댓글 7 ( 13-6) (6개는 제가 쓴 댓글입니다.)
루리웹, 인디 추천 홍보 게시판 : 조회수 95, 댓글 0
뽐뿌, 앱정보 게시판 : 조회수 40, 댓글 0
더 유명한 게시판이나 커뮤니티에 올리지 않은 것은 홍보를 하면 제지당하는 분위기라고 파악해서 그렇습니다. 클리앙 같은 경우에는 로그인 횟수가 14회 정도 있어야 글을 쓸 수 있기도 했습니다.
제가 평소에 커뮤니티 눈팅은 하지만 활동은 안해서 그렇기도 하네요.
2. 유저 유입 분석
firebase analytics 기능으로 봣을 때 1월 3일 하루동안 17명의 사용자가 있었습니다. 첫 방문이 1월 3일인 사용자만 보면 16명입니다. 아마 1명은 제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.
16명 중 15 명이 direct로 들어왔습니다. 제가 쓴 글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온 것 같네요. 한명이 organic search로 들어온 것 같은데 어떻게 찾아 들어온건지 굉장히 궁금합니다..
3. 배운 점
- firebase analytics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지는 않습니다. 12시가 지날 때 업데이트가 되네요.
- 다만 실시간 활동은 정말로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. 지인이 앱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는데 실시간 활동이 나오더군요.
- 이번에는 국내 커뮤니티의 글로부터 유입이 거의 없는 것 같아 상관이 없었지만 광고별 유입을 따져보려면 이를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연한 교훈을 얻었습니다. 당장은 유저 수를 늘리기 보다는 몇몇 유저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수정 개선을 할 예정이기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나중에 유저 수 증가를 위해 광고를 할 때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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